티스토리 뷰

 


 경상북도에 나드리열차가 많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

동대구역에서 출발하는데 문경, 예천, 안동, 봉화, 영주, 분천, 철암, 포항, 청도에 이어

요번에 상주로 떠나는 열차가 추가되어 첫 출발하는 기차에 오른 영광이 있었다.



 

 전날은 오후 6시 10분에 출발하는 불빛열차를 타고 동대구에서 청도에 도착해,

프로방스를 구경한 후 근처 펜션에서 자게 되었는데 저녁에 보았던 화려한 불빛들이




 새벽에 일어나자 차분한 분위기로 바뀌어 있었다.

프로방스는 생전에 고호가 좋아하던 곳이라나? 화려한 불빛에 그림이 가득했던 곳을 뒤로하고,

오늘 일정이 빡빡한 관계로 새벽 5시 30분쯤 일어나 가방을 정리한 뒤...




 10분 걸어야 하는 하얀 건물의 유황온천으로 향하였다.

이곳에 유황온천이 있다는 것을 전혀 몰라서 아무런 준비가 없었지만 물로만 씻어도

매끄럽고 개운했으며 짧은 시간에 나와 섭섭했어도 하늘에서 행운이 떨어진 느낌이었다.

빨리 나오느라 후끈후끈한 열기에 아무 것도 바르지 못하고 식혀야 했다.






 근처에서 우거짓국으로 아침을 한 사발 먹고...




 버스 타러 내려가는 길에 개울가 유채꽃이 아침햇살에 눈부셨다.

밭에서도 물가에서도 유채는 잘 자라는지 꾸미지 않은 멋진 연노랑 봄을 안겨주었다.




 동대구역에 도착하자 커피 한잔 마시고 '경북나드리열차'에 올랐다.

기차를 타고 돌아보는 여행이라니 오랜만에 사치를 누리게 된 것이다.

살면서 경상도는 여행한 곳이 드물어 더욱 기대감이 컸는데...




 우리가 앉을 자리는 따로 있었지만 나드리열차의 핵심공간인 이벤트실로 올랐을 때

노래 부를 준비를 하고 있어서 다른 칸에는 어떤 시설이 있나 잠시 둘러보았다.




총 4량으로 꾸며진 무궁화호는 안내하는 분들이 보이고, 매점도 있었고...




 조용하게 갈 수 있는 칸과 가족들이 원탁으로 앉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




 기차가 떠난 얼마 후에 반질반질한 찰밥을 주었는데 반찬이 간단해도 맛이 좋았다.

점심을 먹어야 해서 다 먹으려다 꾹 참았으며 나들이 열차를 타면 누구나 준다니, 와우~~~♬




 한 바퀴 돌고 왔더니 여고 동창생들이 30명쯤 타서 열기가 느껴지며 화기애애했다.

바쁜 자식들이 부모님 예약해드려도 편안한 여행일정에 안심일 듯했으며,

기회가 닿으면 예천이나 포항, 봉화편을 이용해보고 싶었다.



 

 요번에 우리가 탔던 나드리열차는(동대구~ 상주코스) 7만 원 정도의 요금이었는데

상주의 이름난 곳을 돌아보며, 때 되면 밥 주지, 해설사가 설명해주지,

놀이공간과 교육적 프로그램이 함께 있어서 기대하셔도 좋을 듯하다.




 노래 들으며 잠시 쉬는 동안 두 시간을 달려 오전 11시 10분에 상주에 도착하였다.

누에고치, 쌀, 곶감 등 상주는 三白의 고장이라는데 곶감은 하얀 분이 나와서 속했을까?




 우리나라 남한만 보자면 내륙에 위치한 상주가 거의 중심부에 있었고,

상주에서도 오늘 둘러볼 곳들은 노란 동그라미의 동북쪽에 모여 있다는 설명을 듣고




 우선 승곡마을 체험학습장에 도착하여 '곶감강정만들기'를 하였다.

이런 비용은 여행비에 포함되어 있으니 눈치 볼 필요가 전혀 없다.




 주변에는 사과꽃이 가득했으며 하얀색과 분홍꽃 중 난 벙그러진 분홍빛에 눈길이 갔다.

어제는 날이 흐려 어설펐는데 하룻사이에 전혀 다른 날씨라 꽃도 자연도 신비로웠다.




 약이 된다는 하얀 민들레도 널려 있었고...




 쌀 튀밥에 곶감 자른 것을 넣은 뒤...




 묽은 엿과 식용유를 몇 방울 넣어 이리저리 섞어서




 이런 틀에 덜어주면 두 손으로 눌러 강정을 만들면 되었다.

고소한 내음에 달콤하니 바삭거리며 간식으로 좋았으며 남은 것은 싸갖고 왔다.



 

 체험을 마치고 가까운 거리에 점심 먹으러 가는 중...^^



 뷔페였는데 기른 상추에 도토리묵, 부추콩가루볶음(?), 고추부각, 감자튀김,

우엉조림, 쑥국 등 뱃속이 편안한 음식이었다.

다음은 국제 승마장으로 가보자!





  2019년 4월  22일  평산.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